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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실천하는 안전이 진정한 안전안전문화 실천추진단 활동 사례집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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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4.03.26  15: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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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은 39개 지역별 ‘안전문화 실천추진단’(이하 안실단)이 지난해 실시한 다양하고 특색 있는 안전문화 확산 활동들이 담긴 사례집을 발간했다.
정부는 중대재해를 획기적으로 감축하기 위해     ’22년 말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산업안전의 패러다임을 ‘규제와 처벌’ 중심에서 ‘자기규율 예방체계’로 전환했다. 그리고 지난해 3월 범국민적 안전문화 실천 운동을 추진하는 민관합동기구인 안실단을 전국 39개 지역별로 출범시켰다.
이번 사례집에는 그간 안실단이 국민과 산업현장을 대상으로 전개한 다양한 안전문화 확산 활동이 담겨있다. 지역 축제와 연계한 안전문화 캠페인, 지역 언론사와 함께 진행한 안전문화 TV 캠페인 등 지역별로 특색 있는 활동을 전개했다.
각 지역별 추진단 활동을 보면 서울추진단은 ▲안전모 쓰기 합동 캠페인(안전모 착용 집중 지도기간 설정 후 현장점검 및 유튜브 홍보 영상 배포, 안전 메시지가 부착된 랩핑버스를 운영하여 시각적 홍보 병행) ▲시민들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확산 캠페인(‘2023 서울 안전한마당’에서 안전문화 홍보 부스를 설치해 위험요인을 잡는 ‘두더지 게임’ 등 프로그램 운영, ‘위험성평가 인증 챌린지’를 통해 안전문화 확산 시도) ▲배달종사자 안전문화 확산 캠페인(배달종사자 안전수칙이 담긴 안전 스티커 및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얼음물 배포) ▲이마트와 업무협약을 통한 전국 매장 안전메시지 표출 등의 활동을 펼쳤다. 
부산추진단은 ▲사직 야구장 관람객 대상 안전문화 확산 캠페인(야구장에 온열질환 예방 현수막 게시, 야구경기 관람객 대상 물티슈, 부채 나눔을 통해 안전문화 메시지 확산) ▲부산교육청 안전문화 확산 업무협약을 통한 협업 홍보(자동차 정비, 부품 가공 등 학생들의 다양한 실습이 이루어지는 직업계고 실습실 현장점검 및 위험성평가 교육 실시,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시청각 홍보자료를 활용한 안전문화 메시지 전달) ▲안전문화 확산 이모티콘 제작 및 배포(안전보건공단 캐릭터 ‘안젤이’와 부산광역시 캐릭터 ‘부기’를 활용한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제작·배포하여 안전에 대한 친숙함 제고) ▲한국마사회와 협업을 통한 안전문화 슬로건 영상 전국 송출(대형전광판 및 객장모니터 내 안전문화 홍보 영상 송출) 등의 활동을 전개했다. 
대구추진단은 ▲어린이 안전체험 캠프 개최(보호구 착용법 교육 후 보호구 입히기 놀이, 안전모 착용 체험 등 보호구 착용에 대한 친숙함을 높이고 안전 중요성을 인식 제고, 전래동화 ‘해와 달이 된 오누이’를 각색한 영상을 통해 추락사고 예방을 위한 보호구 중요성 교육) ▲지역축제 연계 안전문화 확산 캠페인(‘2023 파워풀 대구 페스티벌’에서 안전 현수막 가두 행진 및 안실단 홍보부스를 통해 안실단 소개 및 안전자료 제공, ‘대구 치맥페스티벌’에서 인근 식당, 화장실 등 인구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안전문화 스티커 부착 및 안전수칙 홍보) ▲위험성평가 확산을 위한 현장점검 및 캠페인 전개(유동인구가 많은 논공읍 네거리에서 현수막을 이용해 안전 메시지를 게시하고 어깨띠를 두른 안실단 참여자들이 근로자와 시민에게 위험성평가의 중요성 확산) ▲대성 에너지와 업무협약을 통한 가스요금 청구서 안전메시지 전달(대구, 경산, 고령지역 105만 가구의 도시가스 요금 청구서에 안전메시지 삽입)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중부추진단은 ▲안산 세계인 축제 연계 안전문화 부스 운영(VR체험 부스를 설치하여 증강현실을 통한 산재 상황 간접 체험 교육 실시, 건강상담 부스에서 체성분 분석 등 건강상담을 진행하고 안전 관련 기념품 배포) ▲의정부 외국인근로자 대상 캠페인(‘캄보디아 전통축제’에 참여하는 근로자 대상 안전교육 및 캠페인 실시, ‘HaHa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이주노동자와 다문화가정 등을 대상으로 안전문화 확산 캠페인 실시) ▲인천국제공항 추석맞이 안전문화 확산 캠페인(다중이용시설에서 발생 가능한 각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관련 안전수칙을 안내하고 안전의식 내재화를 위한 홍보 실시, 공항 홈페이지, SNS 및 공항여객터미널 내 전광판에 안전 메시지 표출) ▲동서식품 안전문화 확산 업무협약을 통한 협업 홍보(맥심 모카골드 커피믹스, 카누 등 외박스 포장재에 ‘커피 한잔의 여유, 안전을 생각하는 여유’ 안전 메시지 삽입) 등을 펼쳤다. 
광주추진단은 ▲중대재해 예방 TV 캠페인(KBC광주방송 협업으로 ‘중대재해 예방 공동 TV 캠페인’ 제작 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송출) ▲광주 ‘학생 안전짱 골든벨’ 퀴즈대회 개최(광주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안전퀴즈를 통해 쉽고 재밌게 안전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 제공, 퀴즈대회와 연계하여 ‘산업안전 VR 체험’을 실시해 안전의식 제고) ▲기아오토랜드 광주공장 협력회사 위험성평가 세미나 개최(위험성평가 고시 개정사항 안내 및 위험성평가 활성화 방안 협력회사의 자율안전체계 구축을 위한 협력방안 마련 노력) ▲광주 지역 안전 결의대회(민·관·공 협업 결의대회 실시, 안전관리 방안 발표, 안전일터 조성 퍼포먼스, 안전특강 등을 진행, 결의대회 이후 200여개 협력사 대상 안전점검) 등을 실시했다. 
대전추진단은 ▲인기영화를 패러디한 안전문화 쇼츠영상 제작(대전MBC와 협업을 통해 인기영화를 패러디한 ‘안전문화 쇼츠 영상’ 5편 제작, 안실단 참여 단체의 홍보 인프라를 활용해 약 120만명에게 ‘안전문화 쇼츠 영상’ 노출) ▲안전문화 청년 서포터즈 운영(대전지역 내 대학생들로 구성된 ‘안전문화 청년 서포터즈’ 운영, 안전체험교육, 사업장 방문 등을 통해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중대재해 예방 합동 캠페인에 ‘청년 서포터즈’도 동참)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특별기획 프로그램 ‘안전을 부탁해’ 제작(TJB 대전방송과 협업을 통해 사업장 방문 안전 퀴즈쇼, 산재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교육 프로그램 등 제작) ▲지역 축제 연계 안전문화 확산 캠페인(‘2023 세종 축제’에 안전문화 홍보 부스를 운영하여 VR 안전체험, 안전 수칙 홍보 등 진행) 등을 전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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