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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교통사고 사망자 3,349명, 전년 대비 11.4% 감소7년 연속 감소세 유지, 최근 2년간 크게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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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3.27  10:3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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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교통사고 사망자는 3천349명으로, 전년 대비 11.4% 감소했으며 ’02년 이후 첫 두 자릿수 감소율을 보인 것으로 집계됐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2019년도 교통사고 사망자는 전년 대비 11.4%, 2년전 대비 20% 감소하는 등 최근 2년간 높은 감소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특히, 전년에 비해 어린이, 사업용차량, 음주운전 및 보행자 등 사망사고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발생 사고건수는 22만9천600건으로 2018년 21만7천148건과 비교해 5.7% 증가, 부상자는 34만1천712명으로 2018년 32만3천37명과 비교해 5.8% 증가했다.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를 사고 시 상태별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보행 중일 때가 38.9%으로 가장 많았으며, 자동차 승차 중 34.4%, 이륜차 승차 중 20.9%, 자전거 승차 중 5.3% 순으로 나타났다.

   
 
   
 

국제 비교 시 인구 10만명당 보행사망자 3.3명은 OECD 평균 1.0명에 비해 3.3배로 보행자 안전이 여전히 취약한 것으로 파악됐다.
항목별로 구분해 살펴보면 보행 중 사망자는 1천302명으로 2018년 1천487명 보다 12.4% 감소했다.
시간대별로는 18∼20시 199명, 20∼22시 172명, 06∼08시 128명 순으로 사고가 발생, 상대적으로 저녁 시간대에 집중됐다.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망자도 456명으로 2018년 518명 대비 12.0% 감소했으나, 보행사망자의 35.0%를 차지했다.
65세 이상 고령 사망자는 1천550명으로 2018년 1천682명 보다 7.8% 감소했으며 사고 시 상태별로 구분하면 보행 중일 때가 48.6%로 가장 많았고, 자동차 승차 중 23.4%, 이륜차 승차 중 19.5%, 자전거 승차 중 7.9% 순으로 발생했다.
고령 보행 사망자는 754명으로 2018년 842명 대비 10.5% 감소했으나 전체 보행 사망자 1천302명중 65세 이상이 57.9%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등 안전에 취약한 것으로 분석됐다.
고령 운전자로 인한 사망자는 769명으로 2018년 843명과 비교해 8.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세 미만 어린이는 26명으로 2018년 34명과 비교해 23.5% 감소, 2017년 54명 대비는 51.9% 감소하는 등 큰 폭으로 줄었다.
사고시 상태별로는 보행 중일 때가 76.9%로 3/4 수준을 차지했으며, 자동차 승차 중 19.2% 순으로 나타났다.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망자는 295명으로 2018년 비교해 14.7%, 2017년 439명 대비는 32.8% 감소했다.
버스, 화물차 등 사업용 차량으로 인한 사망자는 633명으로 2018년과 비교해 15.4% 감소했다.
사업용 차량 차종별로 구분하면, 렌터카 21.9%, 전세버스 19.2%, 택시 18.7%, 시내·시외·고속버스 등 노선버스가 18.5% 및 화물차 14.5% 순으로 감소했다.

   
 

도로의 종류별로 구분하면 특별광역시도·지방도·시군구도 등 지자체 관리도로에서 발생한 사망자는 2천410명으로 2018년 2천730명과 비교해 11.7% 감소하고, 고속국도·일반국도 등 국가관리도로에서는 747명으로 2018년 887명과 비교해 15.8% 감소했다.
고속도로 사망자는 206명으로 2018년 252명보다 18.3% 감소했다. 노선별로는 경부선(35명), 서해안선(18명), 중부선(18명), 영동선(15명), 중앙선(15명) 순으로 발생했다. 
지방경찰청별 교통사고 사망자 통계를 살펴보면 2018년과 비교해 광주(△34.7%), 울산(△28.4%), 세종(△25.0%), 제주(△19.5%), 서울(△17.7%), 대전(△14.1%) 등 순으로 감소했다. 다만, 인구 10만명당 사망자는 서울(2.6명), 광주(3.3명), 부산(3.8명), 대구(4.0명) 순으로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는 도심 제한속도 하향, 보행환경 정비사업 등 교통안전 체계를 차량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전환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음주운전 단속·처벌기준 강화, 각종 홍보·캠페인을 통한 보행자 우선의식 확산, 사업용차량 합동점검·단속 및 사고취약구간 개선 등 제도·문화·시설 전방위 개선에 따른 결과로 보여진다.

   
 

올해도 경찰청과 국토부는 보행자가 우선되는 안전 정책을 지속 추진하고, 고령자·어린이 등 안전 취약 계층에 대한 교통안전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화물차 등 사업용차량에 대한 안전관리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자체와 협력해 ’21년 4월부터 전국에 본격 시행 예정인 안전속도 5030 정책을 조기정착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지역교통안전 협의체를 활성화해 실효성있는 교통안전대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안전속도 5030, 보행자 안전 등 선진교통안전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기관 간 협업을 통해 다양한 홍보·캠페인도 지속 전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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