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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여수 석유화학산단 통합안전마스터플랜 수립, GIS DB 완성으로 근원적 안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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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12.30  14:5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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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수 국가산업단지의 안전관리 고도화를 위한 ‘여수 석유화학산단 통합안전체계 성과보고회 및 세미나’가 지난달 19, 20 양일간 이용주 국회의원 주최로 ‘소노캄 여수’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주관기관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하 KCL)과 참여기관인 숭실대학교 공동 주관으로 열렸다.
이번 사업을 통해 고위험 사외 지상배관 및 공용시설물에 대한 진단과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소규모 사업장에 대한 안전관리가 강화될 전망이다.
또한 중장기 배관관리 마스터 플랜 수립, 3D 스캐닝 및 모델링을 통해 여수 산단 내 전체 사외 지상배관 GIS DB를 완성함으로써 여수 석유화학산단 안전의 특성을 반영한 실질적 결과물이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3차년도, 44개 구간 모델링 작업 진행
여수석유화학산단 통합안전체계 구축사업의 내용은 안전관리 고도화와 배관 GIS 보완 구축으로 대별된다. 안전관리 고도화 부문 사업은 안전관리 마스터플랜 수립과 소규모사업장 안전진단 및 인증지원, 고위험설비 관리방안 수립, 안전진단 ERP 시스템 개발로 구성된다.
이중 2차년도인 2019년에 진행된 사업은 마스터플랜 보완과 GIS센터 운영방안 도출이 핵심이다. 3D 스캐닝 잔여 및 추가 55구간, 14개 구간에 대한 3D 모델링도 진행됐다.
이중 주관기관인 KCL은 3D 스캐닝 및 모델링 등 GIS DB 보완 사업을 추진했으며 참여기관인 숭실대학교는 안전관리 마스터플랜 보완과 GIS 센터 운영방안 도출 법적 검토를 추진했다.

   
▲ 조혁환 KCL 책임연구원

성과보고회에서 KCL 조혁환 책임연구원은 배관 3D GIS DB 보완 2차년도 스캐닝과 관련 “기존 36개 구간에 대한 3D 스캔 완료, 19개 추가 구간에 대한 측량 3D 스캔을 모두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14개 구간에 대한 3D 모델링 작업도 모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3차년도 사업계획과 관련, 조혁환 책임연구원은 “3D 모델 생성 및 44개 구간에 대한 모델링 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혁환 책임연구원은 또 “예산이 당초 15억원에서 10억원으로 줄었다”면서 “사업예산 부족으로 산업부 산단공과 협의 후 3차년도 과업 내용을 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발표에 나선 숭실대 박교식 교수는 1차년도 안전관리 통합마스터플랜 수립과 소규모사업장 안전진단 등 세부추진사업에 관해 설명하고 2019년에 진행한 2차년도 주요 활동사항을 보고했다.
박교식 교수는 마스터플랜 보완과 관련해 “석유화학 산단내 기관 및 기업 실무자들의 설문결과를 통해 예방 대비 대응 복구 차원에서의 정보 공유, 기관별 표준체계, 안전교육 강화의 효과성 및 효율성 증진을 위한 우선 순위 사업을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GIS센터 운영방안 도출을 위한 법적 검토작업과 산업단지공단, 전라남도, 여수시, 협의체 입주기업 등의 지적사항 반영 및 의견수렴 작업도 진행했다고 부연했다.

     
 

 

   
▲ 박교식 숭실대 교수

박교식 교수는 결론적으로 “석유화학 산업단지에 4차 산업혁명 기술적용을 통해 스마트한 안전관리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이번 사업이 마무리될 경우 3D 스캐닝과 모델링으로 3D GIS 구축, 배관 및 공용시설물에 대한 관리방안을 도출하는 최초의 성과가 될 전망이다. 효과성 검증 시 다른 석유화학산단에도 지상배관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 2D 형태로 관리되던 배관 GIS DB를 3D로 전환함에 따라 안전관리 활용도가 극대화 되며, 누락 및 오정보를 바로 잡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결과 활용기관인 정부(산업통상자원부, 산업단지공단), 지자체(전라남도, 여수시), 여수 석유화학산단 내 기업들은 지상, 지하 매설물에 대한 통합정보 활용을 통해 안전관리 활용 및 공사 시 사고 예방 등을 위해 사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노후화 된 여수 석유화학 산업단지에서 발생 가능한 사고를 예방함에 따라 사고 발생 시 지불되는 직접적인 사고처리 비용 이외에 인적, 물적 사회적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의 배관 GIS DB가 성공적으로 구축될 경우, 직접적으로 타 석유화학산업단지에 적용 또는 수출하는 경제적 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하도록 하여 지역 일자리 창출 및 플랜트 수출 시 전문인력을 패키지로 수출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통해 국가 경제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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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인터뷰 - 성과보고회 주최 … 이용주 의원


여수시민 안전 위해 실효성 있는 국가사업 추진

 

‘여수 석유화학산단 통합안전체계’ 성과보고회를 주최했는데, 이번 행사를 주최하게 된 취지와 배경은.
여수산단은 국가산업단지로서 국가경제를 견인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석유화학산업이 성장하면서 시설과 설비에 대한 투자도 증가하고 40년이 넘게 기동 보수를 해오고 있지만 배관과 설비들에 대한 안전관리에 대해서는 여수시민들도 항상 의문을 가지고 있었고 정부차원의 투자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이 현실이었다.
5차년에 걸쳐(2018~2022) 이번 국비 사업인 ‘여수 석유화학산단 통합안전체계 구축사업’을 통해 산단 사외 관로에 대한 GIS DB를 구축하고 여수산단 안전관리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게 되는데 여수산단 안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증대 및 성과 등에 대해 공유하고 향후 추진되는 사업에 대한 지역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하는 것이 이 행사의 취지 및 배경이라 할 수 있겠다.

여수산단 통합안전체계 구축 2차년도 사업이 마무리됐다. 2차년도 사업추진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나?
2차년도에는 여수산단 안전관리 계획 수립이 이루어졌고 GIS DB 보완도 어느 정도 진척이 있었다. 특히나 본 사업에서 추진되는 GIS DB와 후속사업으로 진행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연동해 통합안전센터가 구축될 예정인데 이 통합안전센터의 구축 및 운영방안에 대해 이번 2차년도에 도출을 했고 이를 토대로 산업부, 전남도, 여수시, 산단공 등과 협의해 향후 여수산단 통합안전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 3차년도 사업계획도 발표됐다. 3차년도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과제가 있다면.
3차년도에는 GIS DB 구축이 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총 58개 구간중 14개 구간에 대해 2차년도에 모델링이 이루어졌고 나머지 44개 구간에 대해 3차년도에 모델링이 될 예정이다. 중요한 것은 모델링된 데이터를 앞으로 산단 유관기관 및 입주사와 긴밀히 협의해 안전 관리 측면에서 활용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될 것 같다.

이 지역 국회의원으로서 여수 산단의 근본적 안전확보를 위해 어떠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지?
근본적인 안전확보를 위해 첫 번째로 중요한 것이 산단 안전관리를 위한 현황파악이다. 두 번째는 현황파악을 기반으로 한 문제점 도출 및 이의 해결을 위한 솔루션이 도출돼야 하고 세 번째는 이러한 솔루션을 추진하기 위한 예산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라고 본다. 정책적으로는 법, 제도를 정비하고 예산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산단 근로자, 여수시민, 정부 및 지자체 관계자 등 모두 안전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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