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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석 _ 김윤배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이사장“철저한 안전의식만이 사고 예방의 지름길”
양미란 기자  |  safetyin@safety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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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2.06.28  16:5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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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윤배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이사장


초대석 _ 김윤배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이사장

“철저한 안전의식만이 사고 예방의 지름길”
종합 안전검사기관 진입, 유해위험기계기구 전 대상품으로 영역 확대

최근 고용노동부로부터 종합 안전검사 기관으로 지정을 받은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이사장 김윤배).
그동안 안전인증 3종(크레인·리프트·고소작업대)과 안전검사 6종(크레인·리프트·곤돌라, 압력용기, 화학설비 및 그 부속설비, 건조설비 및 그 부속설비)에 대해 검사를 실시하고 있던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은 이번에 프레스, 전단기, 사출성형기, 롤러기, 원심기, 국소배기장치 등 6종에 대한 안전검사 업무 위탁기관으로 추가 지정됨에 따라 유해위험기계기구 전 대상품 12종에 대해 안전검사를 실시할 수 있게 됐다.
이에 안전정보는 지난달 12일 오후 김윤배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이사장을 만나 ‘신뢰받는 최고의 종합 안전서비스 기관’ 목표 달성을 위한 앞으로의 계획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 등에 대해 들어봤다.

   
▲ 지난달 12일 오후 본지 이선자 발행인이 김윤배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이사장을 만나 ‘신뢰받는 최고의 종합 안전서비스 기관’ 목표 달성을 위한 앞으로의 계획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 등에 대해 인터뷰하는 모습

두 달간 지사 순시…직원들과 소통
- 올해 초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이사장으로 취임하신 이후 바쁘게 보내셨는데 그동안의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이하 기술원) 이사장으로서 업무를 시작한지 약 5개월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이사장으로서 기술원이 국민과 수요자로부터 신뢰받는 ‘최고의 종합안전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중요과제를 선정해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5개월간 무단한 노력을 펼쳐 왔습니다.
우선, 발전지향적인 혁신과 동기부여적인 성과관리, 고객중심의 운영을 통하여 ‘기술원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지난 3월부터 두 달 동안 지사순시를 진행하며 직원들과 소통을 함으로써 유대관계를 형성했으며, 지속적인 CS교육을 통해 고객중심의 운영을 할 것입니다.
둘째, 안전인증·안전검사 업무 확대와 효율적 수행, 법정 검사 등의 신뢰성 제고, 안전문화 확산 기여 등을 통해 ‘사업 역량을 배양’ 하고자 합니다.
셋째, 기존 사업 규모 확대와 새로운 업무영역 개척, 효율적인 기관운영을 통하여 ‘사업영역을 확충’ 하고자 합니다. 중장기전략 New ASBS 2015가 수립 된지 2년이 지난 지금 내·외부 환경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어 현실과의 괴리가 발생하기에 전략과제의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해 ‘중장기전략 추진조직(PT)’을 구성, 현 시점에 맞는 지속가능하고 실현가능한 미래지향적인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공정한 인사와 기여에 상응하는 평가와 보상, 임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기관의 활력을 제고’ 하고자 지난 3월 정기인사를 앞두고 인사와 관련한 개인적인 사정, 조직 활성화 방안 등 건의사항을 이메일로 수렴하여 정기인사 시 반영했습니다.”

-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은 최근 고용노동부로부터 종합 안전검사 기관으로 지정을 받았는데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원은 2008년 12월 안전인증 3종(크레인·리프트·고소작업대)과 안전검사 3종(크레인·리프트·곤돌라) 검사업무를 시작했으며, 2009년 5월 안전검사 3종(압력용기, 화학설비 및 그 부속설비, 건조설비 및 그 부속설비)이 추가 지정됐습니다.
그리고 2012년 3월 29일 유해위험기계기구 ‘종합안전검사기관’ 지정 신청을 하였고, 관련분야 경력직 전문 인력과 해당분야 법정장비확보 등 업무수행에 필요한 제반 준비를 마치고 현지실사 후 지난 5월 9일 고용노동부로부터 종합 안전검사 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안전검사 대상품 프레스, 전단기, 사출성형기, 롤러기, 원심기, 국소배기장치 6종이 추가 지정되어 기존 6종에서 12종으로 안전검사 대상품이 확대됐습니다.”

- 이번 종합 안전검사 기관 지정으로 인해 기술원에서는 ‘신뢰받는 최고의 종합 안전서비스기관’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것 같습니다. 어떠한 계획을 세워두고 계신지 말씀해 주십시오.
“지난 5월 9일 종합 안전검사 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보다 ONE-STOP 서비스 및 내실있는 검사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신규 검사대상품 6종(프레스, 전단기, 원심기, 롤러기, 사출성형기, 국소배기장치)관련 검사원 전문화 교육을 실시, 관련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현장 및 이론 실무교육을 통해 검사원들의 역량을 강화하여 보다 나은 검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중장기 발전을 위한 종합 안전검사 기관으로서 지속가능한 경영환경과 사업성장을 위한 역량 강화 및 공공기관으로서 이미지 제고 방안을 모색하고, 現 중장기발전계획 ‘NEW ASBS 2015’를 제로베이스 상태에서 전면 재검토하고 전 직원이 공감하고 실천 가능한 참여의 중장기 발전전략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 승강기를 하루라도 이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승강기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상황에서 이용자의 안전의식은 미흡한 실정입니다. 이용자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기술원에서는 어떠한 노력을 펴고 계신지요.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함양시키고자 각 지역본부 및 지사별로 지하철역사, 대형마트 등 승강기를 자주 접하고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승강기안전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바른 승강기 이용과 사고예방을 위해 어린이집, 학교 그리고 장애인 및 노약자 보호시설 등을 방문하여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매년 전국(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어머니지도자회 회원을 명예검사원으로 위촉하고 있으며, 명예검사원은 초·중·고교 및 노인회에서 승강기 생활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안전지킴이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고객만족도 평가 최고 등급 받아
-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은 지난해 정부의 고객만족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우수’ 평가를 받았습니다. 고객만족에 대한 이사장님의 생각은 무엇인지요.
“공공기관에 진입한 2009년 이후로 3번의 고객만족도 평가를 받아 매번 고객만족 점수와 등급이 함께 올라간 것은 기술원 임직원 모두의 땀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우리 기술원은 법정의무검사를 실시하는 기관으로서 합격과 불합격을 구분해 내어야하며 검사결과, 비용, 검사횟수 등에 대한 고객의 불만이 발생하기 쉬운 페널티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은 괄목상대한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는 교육과 시스템 정비를 통해 고객만족도를 더욱 더 끌어올리며 계속 노력하여 고객이 원하는 것을 해결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고객을 충족시키는 것 ‘이상’을 통해 고객감동을 실천하겠습니다.”

- 최근 발생한 성수동 건설현장 타워크레인 전복 사고 등과 같이 건설현장이나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당부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산업현장 내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안전사고는 전적으로 안전 불감증이 빚어내는 인재입니다. 사전 점검만 철저히 하면 얼마든지 막을 수 있는 사고가 대부분이지만 우리 주변에는 안전 사각지대가 여전히 많습니다. 기계ㆍ설비자체가 불안전하거나 작업자가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는 등 수 많은 근로자들이 사업장에서 총체적인 안전 불감증으로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국가는 물론 근로자 스스로 평소 안전에 대한 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철저한 안전의식만이 사고 예방의 지름길입니다.
우리 기술원은 사업장 안전문화 선진화 정착을 위해 근로자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고자 산업재해예방자료 제공, 산업재해 취약지역에 대한 안전교육 및 안전캠페인을 통한 안전문화 운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산업현장의 근로자들이 현장에서 사용하는 위험기계ㆍ기구 및 설비에 대하여 일상점검 및 유지보수, 정기적인 안전검사 수검 등 규정에 따라 관리하고, 작업자가 안전수칙만 잘 준수한다면 산업재해는 발생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국민 모두 올바른 안전의식 함양해야
- 이사장님께서는 지난 30여 년간 노동부에서 공직생활을 하면서 산업안전보건국장 등을 역임하는 등 산업안전보건정책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과 경험을 쌓으셨는데요. 평소 갖고 계신 안전철학이 궁금합니다.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반면 안전사고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부족합니다. 언론과 우리 주변에서 자주 목격하는 크고 작은 사고를 경험하면서도 안전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동일 사고가 반복되고 있는 것입니다.
안전사고는 사후 수습보다는 1차적인 개인의 주의와 안전문제에 대한 사회 인식이 중요합니다. 정부차원에서 재해 예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지만, 우선은 국민들이 안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자율적으로 재해를 예방코자 하는 의지가 꼭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 같은 사실을 알면서도 안전사고 문제에 대해 방관하고 지키지 않는 것이 더욱 커다란 문제입니다. 우리 국민 모두가 올바른 안전의식을 함양하고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숙지하고 지킨다면 그것이 바로 안전하고 살기 좋은 나라로 만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승강기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국민 여러분에게 당부의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사고란 미리 예견 할 수 없지만 미리 예방은 할 수 있습니다. 우리 국민 모두가 안전사고의 심각성을 인지해 올바른 안전의식을 함양하고 꾸준히 관심을 가진다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승강기를 이용하고 산업재해 없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우리 기술원은 종합 안전검사 기관으로서 최고 수준의 검사서비스 및 용역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 여러분이 안전사고 없는 행복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을 약속드리며, 또한 사회 전 분야에 대한 국민 안전의식 선진화에 초점을 맞추어 선진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안전파수꾼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담= 이선자 발행인>
<정리= 양미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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