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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전문건설업체] ㈜용호기계기술“여수 1등 향토기업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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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10.28  16: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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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과 호랑이를 상징하는 이름 용호. 용과 호랑이의 기개와 기상처럼 기계설비 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여수지역 향토기업이 있다. ㈜용호기계기술이 그 주인공이다. 97년 설립이래 여수지역을 벗어난 적이 없다는 용호기계기술은 품질과 안전,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이 분야 최고의 향토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 젊은 경영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 회사 정성호 대표이사를 만나 용호기계기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들어봤다.

 


(주)용호기계기술에 관해 개략적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1997년 5월 용호건설로 시작한 2003년 ㈜용호기계기술로 변경했으며 현재 임직원 140여명의 중소기업으로 발전했습니다.
저희 회사는 여수국가산단에서 플랜트 설비 공사, 대정비 작업, 압력용기·열교환기·타워 등을 제작·설치·시공하는 기업입니다. 20여년간 쌓은 기계설비 기술을 바탕으로 품질 향상을 통해 여수산단내 입주업체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각종 전문건설업 면허도 취득하는 등 용호기계기술만의 노하우를 쌓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EPC(설계·조달·시공) 분야로 사업영역을 넓혀 석유화학 플랜트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용호기계기술의 주요 사업내용과 대표적인 실적에 관해 말씀해주십시오.
과잉경쟁으로 수익성이 낮아지고 시장 규모가 축소되는 상황에서 여수산단 각 기업의 소액 디보틀넥킹(Debottlenecking) 및 리뱀핑(Revamping) 등 틈새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EPC를 통해 설계부터 기자재 구입과 공사를 동시에 수행해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또한 강화된 대기환경 법규에 따라 여수산단 각 관련 기업에서 공정 보완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환경전문공사업 면허를 신규 취득해 각 기업의 환경 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EPC는 타 회사가 좀처럼 따라올 수 없는 틈새시장이긴 하지만 조직이 커져 지출 비용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만의 독보적인 아이템이 있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고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정신과 연구개발이 필수적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언젠가는 도태될 것입니다.

   
 

주로 어떤 원청업체와 거래를 유지하고 있는지 대표적인 업체를 소개해주십시오.
여수국가산단에서 플랜트 설비 공사, 대정비 작업, 압력용기·열교환기·타워 등 제작·설치, 시공하는 저희 회사는 20여 년간 쌓은 기계설비 기술을 바탕으로 품질 향상을 통해 여수 산단 내 입주업체로부터 인정을 받고 거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업체는 롯데케미칼, GS칼텍스, LG화학, 삼성중공업, 한화케미칼, 휴켐스, 롯데첨단소재, YNCC, 대림산업 등입니다.

㈜용호기계기술의 공종 특성상, 어떠한 위험요인이 있는지요. 또한 이를 어떻게 예방 및 개선해 나가고 있는지 소개해주십시오.
저희 회사는 플랜트 설비 공사, 대정비 작업, 압력용기·열교환기·타워 등을 제작·설치, 시공하는 기업으로 플랜트 산업 및 공정 내의 작업이 많아 추락, 협착, 질식 등 중대재해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 요인이 산재해 있습니다.
공사 수주가 확정되면 공사팀 조직 구성과 동시에 본사 안전담당, 현장 안전관리자와 같이 현장 파악 후 작업 별 사전 위험성평가를 진행해 작업 시작 전 안전시설물, 안전보호구, 안전장비 등 위험관리에 필요한 조치를 취한 후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 안전관리자 외 안전 패트롤 요원 추가 배치 및 일일 안전 점검 등을 통한 추가 위험요소를 발견하고 시정조치를 통해 개선해 나가고 있으며 재해예방기술지도를 통해 추가 개선 조치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용호기계기술이 자체적으로 추진 중인 안전보건 활동과 방침에 관해 소개해주십시오.
저희 회사에서는 ‘자율안전과 감성안전’ 정착 및 ‘위험’의 근본적인 원인 제거를 위해 경영층의 안전보건 실천 의지를 매주 각 부서에 전달하고,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18001) 교육, 외부 안전보건 전문 강사 초청 교육 등을 통해 안전보건 역량 강화와 리더십 함양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산업(건설)안전 기사, 소방설비기사, 대기환경 등 관련 자격증 취득반을 운영, 관련 자격증을 취득케 하고 있습니다.
모든 작업에 있어 실행계획을 수립(Plan)해 실행 및 운영(Do), 점검 및 시정조치(Check)하고 그 결과를 대표인 제가 직접 검토해 개선(Action)하는 등 P-D-C-A 순환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ISO 45001 국제규격 요건을 반영한 KOSHA-MS 인증으로 빠르게 전환해 실질적인 위험관리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남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으로 가입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계기로 나눔활동에 참여하게 되셨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난해 9월 전남 아너소사이어티 74호 회원이 됐습니다. 늘 처음이 어렵지만 기부는 약속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작은 기부가 지역사회에 나눔의 씨앗이 되길 소망하고 이웃들의 삶이 보다 건강해지고 행복해지길 바랍니다.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회사에서 1만원, 직원개인 1만원, 총 2만원씩 기부금을 조성하는 ‘만원의 행복’ 캠페인을 통해 지난해 3월부터 후원하고 있습니다. 직원 80%가 여기에 동참할 정도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매년 지역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복지기관 및 저소득층 생필품 지원, 북한이탈주민 채용 등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용호기계기술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회사 경쟁력과 고객 만족을 위해 기술개발에 매진한 결과 품질경영시스템인 ISO 9001/14001 인증과 미국 품질규격인 ASME ‘U’ STAMP 인증하고 전문건설업KOSHA18001을 취득해 동종업계 비교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다 완벽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을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보온재 자동절단장치를 개발해 특허 등록했습니다.
무엇보다 4개의 사업체로 구성된 저희 회사는 EPC 프로젝트를 소화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용호기계기술은 기계·배관공사 및 특정설비제조 분야, ㈜YH엔지니어링은 EPC 및 설계다변화 추진, ㈜YH테크는 E&I 설계 및 전기·계장공사 분야, ㈜YH산업은 보온자재인 에어로젤 가공·성형·유통 분야를 담당하면서 상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경쟁력을 갖기 위해 어떤 노력을 전개하고 계신지요.
각종 안전활동의 개선과 KOSHA-MS 전환을 위해 본사 안전환경팀내에 전담부서를 신설하는 한편 환경에 맞는 안전보건시스템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해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부설연구소 설립 후 한국남동발전(주)의 현장기술연구개발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현재 최종평가단계에 있습니다. 총매출액의 5% 정도를 연구개발비에 투자하고 있으며, 우수인재 발굴 및 정부 R&D(연구개발) 참여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대 20%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2015년 ‘좋은 일자리 기업’, 2017년 ‘기술 선도 우수기업’으로 선정됐었습니다.
‘좋은 일자리 기업’은 신용보증기금이 양적인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일자리의 질적 수준이 우수하고 좋은 일자리 유지를 통해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을 선정해 3년간 보증·비보증 서비스 우대 지원 등 사회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이노비즈·INNO-BIZ)’은 기술경쟁력과 미래성장 가능성을 갖춘 중소기업을 발굴·선정해 자금·기술·판로 등 정부의 지원시책과 연계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혁신기업으로 육성하는 제도입니다.
‘중소기업기술혁신촉진법’에 따라 현장평가를 거쳐 여수산단의 플랜트 설비에 필수적인 압력용기를 제조, 기술혁신 경영능력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이노비즈 기업에 대한 신인도 가점 및 자금, 기술, 판로 지원 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지역선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이밖에 2016년 인재육성형중소기업 선정, 300만불 수출탑 수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2018년 500만불 수출탑을 수상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습니다.

정성호 대표이사님의 안전철학이나 평소 직원들에게 강조하시는 사항은 무엇인지요. 아울러 전문건설업 현장근로자들에게 당부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위험에 노출되지 않아야만 안전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아무리 좋은 보호구, 장비, 시스템 등이 있다고 하더라도 개개인의 의지가 없다면 무용지물일 것입니다. 저는 스스로 노력하는 ‘자율안전, 감성안전’의 정착이 진정한 안전의 완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임직원과 현장 근로자들에게는 늘 가족처럼 서로 배려하고 행복한 일터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모두 한 마음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임직원과 근로자 및 지역민들과 함께 노력한 결과 2014년 159억원, 2016년 229억원, 2017년 357억원, 2018년 440억원의 연매출을 기록하는 등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700억원, 2020년에는 1천억원 달성을 목표로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의 성장은 지역민들의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기대를 저버리지 않도록 청년 채용, 사회공헌사업 확대 등을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향토기업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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