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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개 우수 재난안전제품 인증행정안전부, 인증서 수여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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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10.28  15:3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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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는 재난안전제품에 대한 검증·평가를 통해 국민안전관리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우수제품 9개를 선정한데 이어 최근 킨텍스에서 ‘2019년 상반기 재난안전제품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재난안전제품 인증제도는 국민 안전과 밀접한 제품에 대해 정부가 안전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고 관련 기업의 기술 개발과 판로 확대를 위해 지난해부터 시행됐다. 지난해는 ‘시각적 감지가 가능한 LED 재난조명’과 ‘자동 다중추적이 기능이 적용된 방범용 CCTV’ 등 2개 제품을 인증했다.
올해는 상반기에 신청된 53개 제품을 대상으로 3단계의 심사절차를 통해 최종 9개 제품이 우수제품으로 인증됐다.
인증제품중 ‘IoT(사물인터넷) 기반 자동심장충격기 모니터링 장치’는 자동심장충격기 패드 안정성과 배터리 노후화 여부 등 핵심 기능의 이상 유무를 실시간 관리하는 장치다. 기기의 정상 작동을 보장해 심정지 환자의 소생률을 높일 수 있다.
‘접속불량에 의한 절연열화·과전류·누전·단락 방지 전동기제어반’은 사전에 파악하기 어려운 접속불량·불꽃(스파크)·탄화를 초기에 탐지해 차단, 통보(경보)와 복구(정상전압)를 자동 실행함으로써 정전과 화재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미세캡슐 함유 자동식 소화용품’은 밀폐된 공간(콘센트, 배전반, 전자제품 등)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소화 약제가 투입된 미세캡슐들이 온도를 감지하고 자동 분사돼 초기에 화재를 진압할 수 있다.
이밖에도 ‘복합필터링 방식의 저시정 영상개선 CCTV 카메라’, ‘소방안전시설 전원공급용 고내화 케이블’, ‘PLA부직포와 니들펀칭 기술을 사용한 토사유실 방지용 식생매트’ 등이 인증을 받았다.
행안부는 현재 하반기 접수된 99개 제품에 대한 인증심사를 진행중이다. 내년에도 상·하반기로 나누어 인증을 실시할 계획이다.
재난안전제품 인증 신청방법은 제품의 기능과 성능의 우수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첨부해 행정안전부 재난안전산업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허언욱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우수한 재난안전 인증제품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기여함은 물론, 기업의 기술개발 촉진과 경쟁력 확보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재난안전제품 인증제도 개요

◇도입 배경
국민생활과 밀접한 재난안전제품의 검증된 공급체계 구축 및 재난관리역량 강화를 위해 재난안전제품 인증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재난안전제품의 기능, 성능, 품질 등에 대한 공신력 확보와 국민의 안전수준 향상 및 재난으로부터 피해 최소화에 기여

◇인증 개요
인증형식은 법적근거가 있는 법정인증, 강제성이 없는 임의인증, 접수 후 인증대상·기준을 결정하는 사후확정형 인증이며 인증대상은 재난안전기술을 이용한 각종 제품 중 국민생활과 밀접한 제품이다.

◇신청 및 심사절차
1차심사 인증대상 여부 및 적합성·안전성·기술우수성 등 심사
현장심사 지속적 생산·관리 가능성 및 품질경영체계 등 심사
2차심사 인증기준 충족 여부에 대한 종합 심사
유효기간 인증을 받은 날부터 3년, 재심사를 거쳐 연장(3년) 가능
인증표시 인증제품이나 그 포장 및 홍보물에 인증마크 등 표시
사후관리 인증의 유효기간(3년) 내 최소 1회 이상 정기적, 필요시 수시 품질검사 실시, 인증된 제품의 품질유지 여부 지속적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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